최종편집
2021-03-05 오전 11:09:00
기사
검색
[로그인] [회원가입]
회사소개 | 후원하기 | 사업영역 | 시민제보 | 취재요청 | 명예기자신청 | 광고문의
뉴스
시·군정뉴스
정치의원뉴스
읍면동뉴스
교육소식
관광/축제
문화/예술
기관단체뉴스
기업경제뉴스
스포츠뉴스
인물/미담
강원핫뉴스
전국핫뉴스
오피니언
기자수첩
독자기고
칼럼/사설
여론광장
자유게시판
인사이드
시민알림방
화제의 인물
가볼만한 곳
맛집/멋집
행사안내
기자탐방
문화/영화소개
출향인소식
2021-01-07 오전 8:33:35 입력 뉴스 > 독자기고

[2021년 기획특집]
광부의 희망 꿈을 찾아서 2
기고-김재영 석탄산업 역사문화 기록자



2021년 기획특집 2번째 이야기는 김재영 석탄산업 역사문화 기록자의 글을 통해 석탄산업의 영웅 '광부상'건립으로 태백의 정체성과 주체성을 찾자는 이야기로 대신한다.

 

▲ 김재영 석탄산업 역사문화 기록자

 

우리 태백의 정체성(正體性)과 주체성(主體性)에 대해 개인적으로 고언(考言)해 본다!

 

지난 2020년은 코로나 재앙으로 우리 태백시민들은 물론 대한민국 모든 국민들이 힘들고 어려운 한해였으며, 2021년 새해에도 그 고통은 연속되고 있어 안타까움이며, 속히 우리 태백시민들과 모든 국민들에게 백신처방과 치유되어 회복되기를 소원한다.

 

현재 우리들이 생존하고 현존하는 지구에는 국가별, 사회별, 지역별, 개인별로 다가오지 않은 미래는 아직 없어도 지나 간 과거는 분명코 있는 사실(事實, Fact)이고 이것은 곧 역사이다.

 

역사(歷史, History, tradition, story, chronicle)?

우리가 알고 있듯이 지구 태동에서부터 현존하는 동안의 인류 사회의 발전과 퇴보되어 관련된 의미 있는 과거들의 사실들에 대한 인식들과, 또는 그 기록들 및 어떤 일이나 그러한 시대적 현상(時代的 現象, Periodic phenomenon)들과 어떠한 사물들이 진행되거나 존재해 온 과정이나 자연현상으로 변화해 온 추이들과 자취들에 대한 온전한 기록보존과 유지가 역사성이고 중요한 인류 사회 변천사를 후대에 물려주어야 하는 분명한 것은 역사적인 학문(Historical scholarship)이라고 개인적으로 정의하고 싶다.

 

인류는 과거(過去, Past)에도 미래(未來, Future)에도 과학문명(科學文明, Science civilization)의 발달로 인해 새로운 창조적인 문화가 지속적으로 변화되는 것은 과거에 대한 대입(代入, Substitution)으로 미래지향적인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는 유물론적(唯物論的, Materialism)인 기치관이라고 생각한다.

 

거슬러 올라가서 인류 태동의 원시시대부터 고대 문명의 발상지인 마야문명시대와 인류의 세계 4대 문명 발상지라고 하는 메소포타미아 문명, 이집트 나일문명, 인도의 인더스 문명, 중국 황하 문명들을 현재의 인류들은 지속적인 탐사하고 찾고 있다. 그것은 세계적인 역사속의 도시들의 번창하고 행복했던 국가들과 국민들의 문명과, 침략자들에게 정복당하고 굴욕적이고 암울했던 국가들과 국민들의 과거들에 대한 역사성을 보존하기 위하여 국가들은 많은 정책적인 관심과 엄청난 예산과 심혈을 투입하고 있다.

 

우리 대한민국의 역사성은 어디서부터 시작하고 조명(照明, Lighting)해야 할까? 우리나라는 옛날부터 외세강국들로부터 침략을 받아 온 암울한 역사성도 있으나, 이것은 지나간 당시의 어쩔 수 없었던 과거의 역사이다. 이후 독립국가로서 대한민국 국민들은 피폐한 대한민국 재건의 노력으로 오늘의 세계적인 발전의 대한민국(世界的大韓民國, Global Korea)을 이룩한 수많은 희노애락(喜怒哀樂) 중대한 역사들이 있었다.

 

저는 학교에서 우리 태백과 연고가 없는 대학생들의 엉뚱한 태백에 대해 질문을 받을 때, 단호하게 우리 태백은 자기 신체와 내장기관을 파헤쳐서 오늘의 대한민국을 이룩하는데 온 몸(太白大地)을 파헤쳐서 오늘의 글로 벌 대한민국 건설에 헌신하고 일조하였다!” 라고 당당하게 답변하곤 한다. 그리고 연탄을 사용하지 않는 도시 고층아파트의 젊은 세대들에게 너는 온 몸을 불태워서 사람들에게 헌신하는 연탄의 희생정신을 아느냐?” 라고 반문해 보기도 한다.

 

전국 최고의 고원스포츠 휴양 일품도시로 변모한 우리 태백의 과거는 무엇이었을까?

 

우리 태백의 역사성(歷史性, Historicity)과 정체성(正體性, Identity)과 주체성(主體性, Subjectivity)은 무엇인가? 라고 나 자신에게 스스로 묻고 있다. “과거 태백은 첩첩산골 산간지방에서 석탄 산업으로 일구어진 도시이다!” 라고 생각한다.

 

태백은 전국 최초의 석탄 발견지이고, 전국 최다 량의 석탄을 생산하는 도시였으나, 이후 석탄 산업은 사양화되어 가고, 발전된 에너지문명은 새로운 에너지(Energy) 개발로 산업에너지와 생활에너지 변화되었고 지속적으로 변천되어 가고 있다.

 

지금 국내 최초와 최대의 대한석탄공사 장성광업소 공기업이 오랫동안 지금도 현존하며, 살아있는 화석박물관으로 우리 태백과 시민들을 위해 지역경제에 매우 중요하게 기여하고 있는 것은 우리 지역에 매우 중요하고 소중한 역할의 공기업이다.

 

한편으로는 과거 대한민국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였던 우리 태백지역에 산재해 있던 수많은 사연들과 과거를 품고 있었던 석탄산업 관련한 역사성은 지금 모두가 없어지고 사라져 갔다.

 

대한민국 발전사에 석탄산업의 역할은 이루 말할 수 없이 수많은 참여 속에 가장 값지고, 보람되고, 발전역사에 공헌하였으며,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이러한 모든 공정들에 대한 현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던 석탄산업 근로자분들인 석탄산업 역군(石炭産業 役軍)들이다.

 

수천 미터 막장에서 생명안전을 보장하지 못하며, 검은 보석(Black gemstone, jewelry) 석탄생산으로 사랑하는 가족을 위한 희망(希望, Hope)과 꿈(, Dream)을 캐고 일구어 온 석탄산업 근로자들이다.

 

오직 석탄생산에 만 매진하면서, 필연적 직업병인 진폐증(塵肺症, Pneumoconiosis)을 온전하게 느끼고 받으면서 자신의 육신(肉身, the Flesh)을 피폐시키며 대한민국산업과 국민생활연료 생산과 가족들의 생계를 책임졌던 이들은 어느 산업근로자들 보다 희생정신이 투철한 산업근로자들로, 훌륭한 산업역군이었고, 용감한 산업전사이며, 우리는 기억해야 할 대한민국의 석탄 산업영웅들이다.

 

과거 벌거숭이 산에서 그동안 석탄생산으로 인해 과거 전 국토가 벌거숭이산에서 현재의 풍요로운 산림녹하(山林綠化, Afforestation)로 인해 푸른 국토의 건강한 대한민국 현존에 절대적인 역할이었다는 것은 누구도 반문할 수가 없다.

 

2,000년도부터 유관기관과 단체장들에게 몇 번씩 개인적인 제안을 하였지만,,, 우리 태백을 찾는 분들을 위해 우리 태백의 경계선을 들어오고 나가는(進入, 進出) 모든 도로 입구에 근엄한 석탄산업 역군 조형물을 건립하여 타 도시들과의 차별성과 최대 석탄산업 도시를 입증하고 기억하며, 석탄산업 영웅 상 안전모의 안전등이 야간에는 도로의 조명으로 밝혀주는 안전운전을 인도하는 고마움과 반가움의 우리 태백의 따뜻한 마음(溫心, Warm heart)을 보여 주면 어떨까?,,, 또 다시 한 번 제안(提案)하고 제언(提言)해 보며, 지금이라도 우리 태백의 태동부터 과거의 역사성을 우리는 관심을 갖고 재고(再考)해야 한다.

대한민국 경제에 헌신을 기억하고, 전국 최초와 최다의 석탄산업 발상지 우리 태백의 상징성을 당당하게 추구하고 대한민국 국토의 중추인 명산 태백산을 상징하는 1,567m10m 56,7cm나 더 위용스러운 15m 67cm의 당당하고 근엄한 석탄산업 영웅 상 조형물을 세워서 석탄산업 역사성을 남기고 우리 태백(太白)의 위상(位相, Phase)과 안위(安位)를 상징하면서, 사라진 폐광지역 역사와 문화(歷史文化, History and culture)의 부분을 상기시켜야 하고, 석탄산업 지역의 위상 제고(位相 提高)의 의미(意味)가 중요하며, 후손들과 관광객들 및 세계인들에게 역사문화 교육적인 가치관이고, 귀중함과 중요함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에는 왜적(倭敵, Japanese invaders) 침략에 나라를 구한 이순신장군이 계시고, 후세에 나라경제를 구한 석탄산업과 석탄산업 영웅들이 있었다. 미국의 상징은 무엇인가? 뉴욕에 있는 자유여신상이 있듯이 대한민국에는 최대 석탄생산지였던 태백에 대한민국 경제에 절대적으로 공헌한 석탄산업 영웅 상을 건립하여 잊어가는 대한민국 석탄산업 역사에 대해 귀중하고 중요한 역사 이야기(History story)를 우뚝 세워서 태백의 역사(歷史, History)를 온전하게 후세에 보존하고 남겨야 한다는 생각을 고언(考言)해 본다.

 

나부터 시작하고, 우리 태백시민들의 아름다운 성금으로부터 시작하자고 제안한다.

 

우리 태백시민 분들과 인근 폐광지역 모든 분들께서 속히 코로나 재앙에서 벗어나서 다시 새로운 희망과 꿈을 꽃피우는 개개인의 2021년 올해를 힘차게 도약하시기를 소망하고 소원한다!

 

2021년 새해에 태백시민 김 재 영

 

 

빠른 실시간 뉴스, 태백시민·정선군민과 함께 만드는 언론

태백정선인터넷뉴스는 한국지역인터넷언론협회 회원사입니다.

 

ⓒ 태백정선인터넷뉴스 (tji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광고문의/취재요청T.553-2800 (tjinews@hanmail.net)

태백정선인터넷뉴스(chiak119@hanmail.net)

       

  의견보기
등록된 의견이 없습니다
  의견쓰기
작 성 자 비밀번호
스팸방지  
※ 빨간 상자 안에 있는 문자(영문 대소문자 구분)를 입력하세요!
의견쓰기
(0)
내용은 4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태백시여성단체협의회..
태백시, 카톡 환급신..
전국 폐광지역 7개 ..
[인사]태백시
태백선수촌 다목적체..
태백시지체장애인협회..
‘폐특법 시한부 족쇄..
폐특법 개정안 국회 ..
이철규 국회의원, 4..
임계면 주민 9명 코로..
태백시의회 의원간담회 개최문화재단 운..

태백시의회(의장 김천수)는 3일 시의회 위원회실에서 ..

이철규 의원, 송·변전설비 주변지역보상..

이철규 국회의원(국민의힘, 강원 동해·태백·삼척·정..

이철규 국회의원, 4개시군 교육부 특별교..

이번에 확보된 특별교부금은 ▲동해시 ‘망상초 소규모..

강원남부지식재산센터, 산업진흥원과지식재산 ..
태백시, ECO JOB CITY 태백도시재생 주민공모사..
NH농협은행 태백시지부제휴카드 사용 조성 기금..
태백시의회 의원간담회 개최문화재단 운영방향..
태백시, 경력단절여성 구직활동지원사업 참여자..
(재)사북장학회, 사북중·고등학교에코로나19 ..
태백시, 세외수입 점검의 날 운영,첫째주 수요..
이철규 의원, 송·변전설비 주변지역보상및 지..
정선군, 농촌지역 취약계층 위한 희망을 배달하..
태백산국립공원,국립공원의 날 기념 주간행사 운영
정선군, 생활체육 활성화 위해종합경기장 일원..
하이원리조트, 호텔·리조트 부문‘2020 대한민..
국가민속문화재 228호 천제단 일부무너져3월1일..
태백시, 3월 정례시상식 개최지역아동센터지원..
태백 안식의집을 시작으로~태백시, 코로나19 ..
정선 임계면이장협의회, 코로나19 자가격리자 ..
태백시, 태백으뜸산품지정업체지원사업 추진… ..
정선군, 저소득층 고령자가구에사고 예방 위한..
태백여성의용소방대 어르신 위한 사랑의 도시락..
올 겨울 마지막은 하이원에서~스키장 20/21 시..
정선군, 2021년 야생동물 피해방지사업안정적 ..
한국체험관에 일러스트소화기 추가 제작자발적..
태백시, 도시재생지원센터 인사 단행2일 시장..
태백국유림관리소, 사랑의땔감 나누기취약계층 ..
태백시 평생학습관, 8일부터 정기 평생학습 프..
삼수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어르신 건강꾸러미..
1일 강원전역에 폭설, 대설주의보태백시와 각 ..
정선군, 코로나19 예방접종보건소에서 3월2일부..
태백시립도서관, 임시 휴관 연장3월22일까지 도..
태백시, 해빙기 포트홀 정비 추진‘로드체킹의..
태백시,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3월 한달간 농업..
태백시, 체납차량 영치 활동 전개 22~24일 기간 ..
태백산국립공원, 봄의 전령 황금빛 ‘복수초’..
정선군, 3.1절 102주년 맞아비봉산 일제 신사터..
태백시, 3.1절 맞아나라사랑 고취위한 태극기 ..
태백소방서, 해빙기 맞아절골 취수댐에서 특별..
이철규 국회의원, 4개시군 교육부 특별교부금 3..
태백시, 전국 및 도 단위 체육대회올해 27개 대..
태백시, 정선군 주간행사계획2021년 1월 1일부터..
홀몸어르신 반려식물 키우기 사업 추진반려식물..
폐특법 개정안 국회 본회의 ‘최종 의결’20년 ..
[2021년 기획특집]광부의 희망 꿈을 찾아서 4..
[인사]태백시
“경기장 곤돌라 올림픽 문화유산 존치”범군민..
정월대보름 맞아 26일 태산사에서 법회법회 후..
NH농협태백시지부와 태백농협코로나19 극복 위..
류태호 태백시장, 태백교정시설신속 추진을 위..
태백국유림관리소, 동절기 산림 내 불법행위 ..
하이원리조트,황금연휴 3.1절 기념 패키지 상품..
[최상률의 일家양得]37통상임금 판결, 상여금에..
정선군 신동통합 정수장현대화사업 시행… 오는..
코로나19 백신 도착태백 정선, 냉동보관 뒤 3..
오로라&통리 탄탄파크 개장 준비 한창사업 7년..
[맛집멋집]27상장동 함태중학교 뒤편 ‘낙두동..
정선군 자원봉사센터, 코로나19 자가격리자 응..
[미담]상장동 김성재 윤지 남매,상장동에 코로나..
태백시, 상반기 공공일자리 319명 채용
태백소방서, 새내기 소방공무원 7명임용장 수여..
정선소방서, 인사발령 신고식자체전보 6명. 신..
강원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사업주말프로그램..

방문자수
  전체 : 192,846,594
  어제 : 46,791
  오늘 : 33,985
태백정선인터넷뉴스 | 강원도 태백시 상장로 88 102호 | 제보광고 033-553-2800 | 팩스 033-553-4411│대표·발행·편집인 오형상 | 사업자등록번호 358-27-00624
회사소개 | 후원안내 | 개인정보보호정책 | 청소년보호정책 보기 | 인터넷신문 등록일 2007.4.5 | 발행일 2007.5.6 | 등록번호 강원 아00015호 | 청소년보호책임자 오형상
Copyright by tjinews.co.kr All rights reserved. E-mail: tjinews@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