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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1-13 오후 4:39:22 입력 뉴스 > 강원핫뉴스

태백선에도 고속열차 운행 ‘가능하다’
두 번째 글 – 폐광지 관광자원과 연계 필요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에 힘 실어야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4일 원주역(신원주역)에서 열린 중앙선 제천~원주 구간 복선전철 개통에 따른 차세대 고속열차 KTX-이음 시승식에 참석해 “2029년까지 모든 디젤 여객기관차를 KTX-이음(EMU-260)으로 대체하겠다면서 철도망을 확대, 2025년까지 70조 원 이상을 투자하여 고속철도, 간선철도망과 대도시 광역급행철도 사업에 더욱 속도를 내겠다. 이를 통해 전국 주요 도시를 두 시간대로 연결하고, 수도권 통근시간을 30분대로 단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따라 강원남부 폐광지역을 비롯한 강원도에도 KTX-이음(EMU-260) 고속열차가 달릴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이와 관련해 김호규 태백시지역현안대책위원장은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곧 발표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에 태백선개량화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면서 제가 용역의뢰한 내용을 토대로 준비하고 태백선을 경유하는 각 지자체에서 국가철도망 반영을 위해 공동노력한다면 앞당겨지지 않을까 판단된다고 했다.

 

▲ 국가철도망 구축계획분석

 

강원도가 지난해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 의뢰한 용역에 따르면 태백선과 영동선에도 KTX-이음의 운행이 가능한 것으로 분석했다. 내용중 일부를 보면, 강원도는 2023년 이전까지 시속 150ITX-새마을을 도입하고 2023년 이후에는 태백선·영동선 노선 개량을 통한 KTX-이음을 순차 도입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특히 입석리~민둥산역구간의 선로개량을 검토해줄 것을 요청한 바 있다.

 

복선화 추진구간은 태백선 구간인 제천~백산간 104.1 km 가운데 201311월 복선화공사가 완료된 제천~입석리간(14.2km)을 제외한 입석리~백산(동백산역) 89.9km구간이 복선화 계획구간이며 이 구간이 곧 확정될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이 김호규 위원장의 바람이었다.(위키백과 자료 참조)

 

▲ 대안별 현황

 

김호규 위원장의 쌍용(입석리)~태백간 철도 건설사업용역 보고서에는 분석 및 현황 추진절차 사업개요 구축계획 위치도(2차계획 지도) 용역결과에 따른 3개 대안노선 지도 등으로 나눠 정리됐다.

 

먼저 분석 및 현황에서 국토부의 2010년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서는 복선화공사가 완료된 제천~입석리(쌍용)간을 제외하고 쌍용~백산간은 사업추진을 위한 종합적 분석(AHP)결과 0.349, 경제적타당성(B/C)0.11로 계획제외 사업군으로 검토됐다.

 

이에따라 용역수행기관인 수성엔지니어링은 종합적 분석결과 경제적 타당성이 없는 것으로 분석됨에 따라 쌍용(입석리)~영월~사북~태백 등 주요 역 만을 경유하는 고속선(V=250km/h)으로 계획 하였으며 사업 시행성 확보를 위한 타당성 검증시 현재 수립 및 운영중인 영월, 태백지역의 관광자원 활성화계획과 대체산업육성(강원랜드, 리조트) 등을 고려한 예비타당성 조사가 필요하다고 보고했다.

 

▲ 지난 5일부터 누리로 열차가 무궁화호로 변경 운행되고 있다.

 

이에 대안별 현항에서 수성엔지니어링은 복선전철 완료시 총 연장 65~69km으로 3가지 대안을 준비했으며 1,2 대안은 설계속도 250km/h, 3 대안은 150km/h로 했다. 대안1의 총연장은 65km로 주요 정차역은 입석리~영월~사북~태백역이며 노선의 특징은 고속선 운행으로 열차의 고속화 및 고밀도 운행이 가능하다. 특히 사북역 정차로 강원랜드와 하이원리조트 이용이 가능하다. 다만 민둥산역의 연계가 불가능해 사북역이나 기존선을 활용한 분기역으로 해야하는 단점이 있다.

 

대안2의 경우 총 연장은 대안1과 같으나 영월역과 민둥산역 정차로 정선선 연계 및 고속선 운행으로 고속화 및 고밀도 운행이 가능하다. 대안3의 경우 총 연장 69km가운데 일반선(여객 및 화물 혼용)으로 운영하면서 주요 정차역은 입석리~연당~영월~예미~민둥산~사북~고한~태백이다. 따라서 예미, 민둥산, 사북, 고한 역을 정차하는 관계로 기존 노선축 이설과 개량으로 속도를 향상시킬 수는 있으나 지나친 곡선화로 열차속도는 150km/h로 낮아지는 단점이 있다.

 

분석 및 현황의 추가분석과 추진절차 검토결과에 따른 노선도 등은 다음시간에 보도한다.

 

한편 지난 5일부터 열차시간이 변경돼 운행된 태백선과 관련해 이상호 강원도의원은 “2022년 말쯤 고속열차인 EMU가 들어오는 것은 확실한데 제가 요구하는 것은 시점을 더 앞당기라는 것 이었다면서 그리고 1월 5일부터 변경된 열차시각표에 따라 태백선을 운행하는 편도6회 무궁화호 열차 가운데 당초에는 2개 열차가 제천~동해간으로 단축 운행하는 것으로 검토됐었는데 이에 강원도가 국토부와 코레일에 안된다면서 강원남부 지역주민들의 입장을 전달하면서 2개열차 모두 기존 청량리~동해간을 요구, 이중 1개열차만 단축운행으로 확정 됐다. 비록 1개열차가 제천~동해간으로 단축운행되지만 노력해주신 강원도 관계자분들게 감사드린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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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형상 기자(chiak119@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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